좌측메뉴로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 초등5~6학년 > 우리가 먼저 시작해요 > 좋은차를 골라 봐요

우리가 먼저 시작해요

많은 차자 주차 되어져 있는 주차장 이미지

좋은차를 골라 봐요

우리 집 자동차는 많이 낡았습니다. 시동도 자주 꺼지고, 긁히고 움푹 패인 곳도 많습니다. 내가 두 살되던 해에 산 차라서 항상 우리 가족과 함께 해 왔지만 솔직히 친구들 앞에선 부끄러울 때가 많습니다. 친구들 집에는 크고 번쩍거리는 좋은 차들도 많은데……. 예전에 나는,
“아빠, 엄마, 우리 자동차 좋은 거 샀으면 좋겠어요.”
하면서 졸랐는데, 아버지께서는 아직 잘 탈 수 있는데도 차를 바꾸는 것은 에너지를 마구 낭비하는 일이라는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번에 차를 다시 사기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너무 낡아서 고장 이 나면 위험하기 때문이랍니다.
“우와!”
나는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새 차를 산다고 하니 거리에 다니는 차들에 관심도 많습니다. 어제 밤에는 넓고 안락한 의자에 앉아서 여행을 가는 꿈도 꾸었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아버지, 어머니와 같이 차를 구경하려고 전시장에 갔습니다. 어떤 차가 좋을까? 어머니, 아버지는 이것저것 물어보시고, 아저씨의 설명을 듣고 계십니다. 복잡한 숫자 이야기도 나옵니다. 에너지 효율? 연비? 그게 뭘까? 광고에서 들은 것 같기도 한데?

이 활동을 하면

자동차 중에서 작은 차의 좋은 점을 알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 필요할까요?

색종이, 풀, 가위, 여러 가지 자동차 사진

어떻게 할까요?

자, 우리 모둠이 여행을 떠난다고 생각합시다.

  1. 어디로 갈까요?

    시원한 파도 소리가 좋은 바다, 나무 냄새가 좋은 산…….
    우리 모둠에서 가고 싶은 여행지를 의논해 봅시다.

    어디로 갈까요

  2. 아래 그림에서 우리 모둠이 타고 가고 싶은 차를 골라 봅시다.
    • 경승용차
    • 소형차
    • 중형차
    • 대형차
  3. 여행 비용을 계산해 봅시다.

    아래 자료를 보고, 우리 모둠이 선택한 차로 여행할 때와 다른 차로 여행할 때 예상되는 경비를 계산하여 서로 비교해 봅시다.

    차로 여행할 때 예상되는 경비

생각모으기

우리 모두 자동차의 연료비를 절약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살기 위해서는 어떤 차를 선택하여야 할지 생각해 봅시다.

한걸음더

내가 만드는 자동차

이번에는 우리가 직접 자동차를 만들어 볼까요?
준비된 재료를 이용해서 멋진 자동차를 만들고 친구들 앞에서 설명을 하는 거예요.
먼저 아래 칸에 내가 만들고 싶은 자동차의 특징을 간략하게 그리고 설명해 봅시다.

참고자료

자동차의 연비란?

같은 양의 연료로 얼마나 긴 거리를 달릴 수 있는지를 계산한 값이‘연비’ 입니다. 1ℓ의 연료로 1km를 갈 수 있으면 연비는 1(km/ℓ), 2km를 갈 수 있으면 2(km/ℓ)로 나타내며 대형차일수록 연비가 낮을 뿐만 아니라 그만큼 대기 오염 물질을 많이 배출하게 됩니다.

자동차의 종류

자동차의 크기는 겉모습으로만 비교하는 게 아닙니다. 자동차는 엔진의 크기(배기량)에 따라 나눌 수 있는데, 배기량 800cc 미만을 경승용차 또는 경차라고 합니다. 경차의 경우 1년에 약 20,000km를 달리면 다른 크기의 차에 비해 60~160만 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