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메뉴로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 초등3~4학년 > 물과 음식 속의 에너지 > 물,어떻게 써야 할까요?

물과 음식 속의 에너지

물,어떻게 써야 할까요?

"도랑물 모여서 개울물, 개울물 모여서 시냇물~
시냇물 모여서 큰강물, 큰강물 모여서 바닷물~"
강에는 물이 많이 있어요. 바다에도 물이 아주 많이 있지요. 하지만 우리는 그 많은 강물과 바닷물을 그냥 마시거나 그냥 쓸수는 없어요. 물을 깨끗하게 만들어야 해요. 우리가 쓰는 깨끗한 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해요. 마실 수 있는 물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땀 흘려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수돗물 값이 싸다고 해서 마음대로 써 버리면 안되겠죠?

이 활동을 하면

깨끗한 물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직접 해 보면, 많은 에너지를 이용해 만든 깨끗한 물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어요.

무엇이 필요할까요?

투명한 플라스틱 컵(또는 500㎖ 페트 병), 점토, 색소(또는 수채 물감), 거름종이, 소금물, 활성탄, 깔때기

어떻게 할까요?

  1. 먼저 간단하게 두 가지 오염된 물을 만들어 봅시다.

    요염된 물(가)=물+색소+소금물, 오염된 물(나)=물+점토

  2. 거름종이를 접어 깔때기에 올려놓습니다.
  3. 거름종이 위에 오염된 물 (가)와 (나)를 각각 조금씩 부어 걸러 봅시다.

    어떻게 되었나요?

  4. 3을 두세 차례 반복하면서 색깔의 변화를 관찰해 봅시다.

    어떻게 되었나요?

  5. 이번에는 거름종이 위에 활성탄을 넣고 위의 과정3을 반복하면서 차이를 비교해 봅시다.

    어떻게 되었나요?

생각 모으기

  1. 실험을 잘해 보았나요? 색깔이 조금 들어 있는 물을 깨끗하게 하거나 점토 가루가 섞인 물을 깨끗하게 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요. 이 실험을 하고 느낀 점을 두 가지만 적어 봅시다.

    하나

  2. 우리가 집에서 물을 사용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나타낸 것입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물을 아낄 수 있는지 적어 봅시다.
    • 화장실에서 이를 닦는 이미지
      이를 닦을때.
    • 목욕하고 있는 이미지
      목욕 할때.
    • 걸레 물을 짜는 이미지
      걸레를 빨때.
    • 세면기에서 손을 씻는 이미지
      손을 씻을때.
    • 화장실 변기 물 내리는 이미지
      화장실에서 변기를 사용할때.
    • 자전거를 씻는 이미지
      자전거를 청소 할때.

한걸은 더

우리 집에서 하루에 사용되는 물의 양은 얼마일까요? 하루의 사용량 중에서 내가 절약할 수 있는 양은 얼마나 되는지 이야기 해 봅시다. (1.5ℓ 페트 병을 기준으로 몇 배인지로 나타냄)

  1. 한 번 세수하는 데 필요한 물의 양은?
  2. 변기의 물을 한 번 내리는 데에 필요한 물의 양은?
  3. 머리를 한 번 감는 데 필요한 물의 양은?
  4. 세탁기로 세탁을 한 번 끝내는 데 필요한 물의 양은?
  5. 목욕을 한 번 하는 데 필요한 물의 양은?
  6. 양치질을 한 번 하는 데에 필요한 물의 양은?

참고자료

수돗물1.5ℓ=약1원↔콜라1.5ℓ=1,300원/수돗물1,000ℓ=656원↔콜라1,00ℓ=866,667원

우리 나라는 물 값이 너무 싸요. 물은 누구에게나 없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너무 비싸지면 안 되죠. 하지만 싸다고 함부로 써서는 안 돼요. 물이 없는 날을 생각해 보세요. 물은 공짜가 아니어요. 강물을 그냥 마실 수 없고요, 바닷물도 그냥 마실 수 없어요.

많은 에너지를 이용해서 깨끗하고 맑은 물을 만들어요. 물을 함부로 쓰게 되면 물이 콜라나 주스보다 더 비싸지는 날이 올 거예요.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