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메뉴로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 초등3~4학년 > 내가 먼저 실천하는 에너지 절약 > 나는 어떻게 할까요?

내가 먼저 실천하는 에너지 절약

나는 어떻게 할까요?

진희는 에너지 절약에 관해 많은 내용을 공부하면서, 실제로 자신의 절약 생활을 반성해 보고, 새롭게 배운 절약 내용을 실천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래서 에너지 절약 자기 반성표를 책상 앞에 붙여 놓고 매달 점수를 기록하고, 1년 동안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진희는 1년 후쯤이면 생활 태도가 많이 달라질 수 있도록 꼭 실천하기로 다짐 하였습니다.

이 활동을 하면

에너지 절약 자기 반성표를 이용하여 매달 우리 가족의 에너지 절약 실천 정도를 살펴볼 수 있어요.

무엇이 필요할까요?

월별 에너지 절약 자기 반성표, 필기구

어떻게 할까요?

  1. 에너지 절약 자기 반성표에 현재 나의 에너지 절약 실천 점수를 적습니다. 잘 실천했으면 3점, 보통이면 2점, 부족하여 실천을 더 해야 하겠으면 1점으로 적습니다.
  2. 전체 점수의 합을 계산해서 46쪽 학습 활동지 3의 해당하는 점수 칸에 ○표시를 합시다.
  3.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마다 모아서 지난 달과 비교하여 점수 변화를 살펴봅시다.

[학습활동지3] ( )월 에너지 절약 자기 반성표

잘하면 3점, 보통이면 2점, 부족하면 1점

에너지 절약 자기 반성표

점수 결과표

생각 모으기

매월 말에 자신의 에너지 절약 점수를 확인해 보고 잘 실천한 일과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 일을 적어 봅시다. 그리고 앞으로의 다짐을 발표해 봅시다.

앞으로의 다짐

한걸음 더

에너지 절약 자기 반성표에 적힌 내용 외에 자신이 더 실천해야 할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참고자료

시동을 꺼 주세요.

정지해 있는 차와 차 키멈추어 있는 자동차 엔진에서 나오는 가스에는 달리는 자동차에서 나오는 가스보다 3∼5배 더 많은 공해 물질이 있다고 합니다. 시동을 켜고 기다리거나, 잠시 차를 세울 땐 아버지, 어머니께“잠시라도 시동을 끄면 연료도 절약되고 대기 오염도 줄일 수 있대요.”라고 말씀드리세요. 그리고 겨울철에 출발하기 전에 시동을 켜서 자동차를 데우는 것은 자동차 엔진에 무리가 덜 가게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켜 두면 나쁜 물질이 많이 나오고 연료도 많이 낭비된답니다.

크레파스, 물감 수집함 만들기

수집함에 들어있는 크레파스 이미지교실이나 학교 안의 일정한 장소에 색깔별 크레파스 수집함을 설치하면, 자기에게 필요한 색깔의 크레파스를 수시로 가져가 활용할 수 있어 새 크레파스를 사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서로 도움을 주면서 함께 사용하게 되면 자원 낭비를 막을 수 있으니 모두가 에너지와 자원의 절약에 참여하게 되는 정말 좋은 아껴 쓰기 실천 방법이 됩니다.




페이지 맨 위로 이동